본문 바로가기
Hadoop

하둡 공부하자 1 - 하둡 설치 하기

by nomore7 2013. 11. 12.


하둡을 시작해보자 ! 


하둡을 처음 접한건 2년전이였는데, 어느새 시간이 지나 다시한번 관심을 갖게 되었다.


멋도 모르는 대학 풋내기 때여서 그런지 몰라도 설정만하려해도 어려웠는데, 


내가 성장한것인지 쉬워진것인지 (접하기 쉬워진것은 분명하다.)


기본적으로 WordCount 예제와 몇가지를 해보고, 확장분야를 생각해볼 계획이다.


 ※ 저 혼자 정리하는 글이에요. 타인에게 별루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먼저 Do it 직접 해보는 하둡 프로그래밍


이책을 참고했다 ! 참 좋은 책이다. 어느정도 (매우 쪼금)만 리눅스를 접해보았다면 쉽게 따라할 수 있게 구성되어 있었다.


개발환경

OS : Ubuntu 12.04.2 LTS

하둡 버전 : 1.2.1

자바 버전 : java-1.6.0



하둡 개발환경 설정은 아주 간단하다.


먼저 OS에 맞게 적합한 파일을 다운받는다. 저는 stable 버전을 받았습니다.





다운로드 경로 : http://apache.tt.co.kr/hadoop/common/

압축 해제 : tar -xvf hadoop-1.2.1.tar.gz



rpm이나 deb 를 받아되지만  소스를 받아 압축을 풉니다.


그리고 자바경로와 하둡홈 경로만 잡아주면 설정 끝!





하둡 홈 설정 : export HADOOP_HOME=/압축푼경로

자바 홈 설정 : apt-get install openjdk-6-jdk

  export JAVA_HOME=/usr/lib/jvm/java-1.6.0-openjdk-i386

apt-get install 이 동작하지 않는다면..